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 Up

이 책을 읽으면서 또 하나의 느낀점은 책을 구성하는 Chapter의 순서에 따라 정의되어진 내용을 하나의 매개체로서 연쇄적으로 유전자에 관해 재해석을 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이제, 이 책에서 도킨스1)가 우리에게 삶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1500원][노인복지정책]노인복지의 필요성과 노인복지의 실태 및 노인복지정책의 개선방향.hwp 문서 (File).zi

제목 : 이기적 유전자

서론

오래전부터 유전자와 인간의 관계, 그리고 역사에 관해서 관심이 많았었다. 하지만 유전자라는 학문은 그저 책으로 다룰 수 있는 학문이 아닌, 생태계의 순환관계에서 오는 진화론의 연속적인 프라임으로서 단순히 인류의 진화란 관점에서 바라본 것 이상으로 정설 신다윈주의의 논리적 연장선상에서 개개의 생물체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유전자의 눈으로 본 자연에 대한 견해로 새롭게 접근하고 싶었다.. 그러한 점에서 개체가 아닌 기존의 시각과는 판이하게 다른 관점에서 인류와 진화를 바라보았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또 하나의 느낀점은 책을 구성하는 Chapter의 순서에 따라 정의되어진 내용을 하나의 매개체로서 연쇄적으로 유전자에 관해 재해석을 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이제, 이 책에서 도킨스1)가 우리에게 삶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본론

1. 종의 이익을 위한, 이기주의와 이타주의, 사람은 왜 존재하는가?

종의 이익을 위해서, 이기주의와 이타주의적인 행위는 과연 우리가 생각하고 살아온 방식의 의미가 부여되고 그것이 합리적인가? 하는 질문을 가끔 생각해본다. 보통 ‘이기적’이라는 말은 동족끼리 잡아먹는 아주 극단적인 경우라 생각할 수도 있다. 또 한, 같은 종 또는 집단내부의 구성원은 타 구성원에 매우 이기적인 행태를 보인다. 검은머리 갈매기는 먹이를 잡으러 날아가는 수고를 하는 대신 옆집 검은머리 갈매기의 새끼를 잡아먹는다. 펭귄은 바다 속에 바다표범이 있는지 없는지 잘 모르기에 펭귄의 무리 중 어느 하나가 바다 속에 들어가길 기다린다. 즉 이 상황에서 동료 펭귄이 잡아먹히면 바다표범이 있는 것이라는걸 아는 것이다. 그리고 때때로 그들은 서로 밀치다가 무리중의 하나를 떠밀어 버리려고까지 한다. 어떤 새들은 동료무리의 안전을 위해 경계 음을 내고 경계의 몸짓을 하지만 그것이 과연 자신을 위한 것인지 동료를 위한 것인지 잘 판단해 보아야 한다. 일벌의 행동에서 일벌이 침을 쏘는 행위는 곧 꿀 도둑에 대한 방어외에 자신의 내장까지 빠져 버림으로서, 자신도 죽게 될 것을 알고도 그러한 행위를 하는 것이다. 즉, 집단의 생존에 필요한 먹이 저장을 수호했을지 몰라도 일벌 자신은 그 이익을 누리지 못한다.

여기서 우리는 과연 이기적, 이타적 행동에 관해 어떤 경향을 갖는 것이 진실일까?

정통적으…(생략)

[문서정보]

  • 문서분량 : 11 Page
  • 문서종류 : HWP 문서
  • 파일크기 : 72Kb
  • 태그(#) : #리처드 #도킨스 #이기적 #유전자
  • 자료No(pk) : 11041035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