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C의 요오드 적정 실험 레포트
실험목적 : 아스코르브산(비타민 C)은 I3-과 빠르게 반응하는 약한 환원제이다. 요오드산 이온을 요오드화 이온과 반응시켜 과량의 I3-를 생성하고 아스코르브산과 반응시킨 다음 S2O32-로 과량의 I3-를 역적정함으로써 간접 요오드법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목차]
1. 실험 제목
2. 실험 목적
3. 이론 및 원리
(1) 요오드법 적정
(2) 직접 요오드법(Iodimetry)
(3) 간접 요오드법(Iodometry)
(4) 요오드법 적정의 종말점 검출
(5) 과요오드산에 의한 유기화합물의 적정
4. 실험 방법
(1) 티오황산 용액의 제조와 표준화
(2) 비타민 C의 분석
5. 실험 기구 및 시약
(1) 실험 기구
(2) 실험 시약
3. 이론 및 원리
(1) 요오드법 적정
I2가 생기거나 소비되는 적정은 정량분석에 폭넓게 쓰인다. 예를 들면 요오드법 적정은 고온 초전도체 속에 있는 금속 이온의 산화상태를 결정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요오드의 표준 환원 전위는 +0.536V로서 과망간산칼륨, 세륨(Ⅳ), 또는 중크롬산칼륨에 비하여 산화력이 상당히 약한 산화제로서 환원력이 센 물질을 선택적으로 정량하는데 쓰인다.
요오드법 적정은 직접 요오드법과 간접 요오드법의 두 가지로 구별한다. 직접 요오드법(iodimetry)에서는 요오드가 그 자체보다 낮은 산화전위물질에 대해서는 산화제로 작용하므로 환원제 분석물을 요오드(I2 또는 I3-)로써 직접 적정하여 요오드 이온(I-)이 생성되게 한다. 종말점은 흔적량의 요오드가 과량으로 검출되는 때이다. 이와 반대로 간접 요오드법(iodometry)에서는 요오드보다 높은 산화전위를 갖는 물질 KI와 같은 요오드화합물은 환원제로 작용하므로 산화제 분석물에 과량의 I-를 가하여 생성되는 I2 또는 I3-를 티오황산나트륨(Na2S2O3)으로써 적정하게 되면 최적의 물질 양을 구할 수 있다. 종말점은 마지막으로 검출되는 흔적량의 요오드가 남아 있는 지점이다.
I2는 물에 아주 적은 양만 녹는다(1.3×10-3M, 20℃). 그러나 요오드 이온과 착물을 형성하면 용해 도는 증가된다.
적정에 사용되는 I3- 용액의 전형적인 농도는 0.05M로 KI 0.12몰과 I2 0.05몰을 물 1L에 녹여 만든다. 적정액으로 요오드를 사용한다는 말은 과량의 I-가 포함된 I2 용액을 의미한다.
요오드법 적정의 종말점 확인에는 I2 자체의 황색을 이용하여도 좋으나 요오드 녹말 반응에 의한 청색편이 훨씬 예민하므로 녹말용액을 지시약으로 사용한다. 요오드법 적정은 녹말을 지시약으로 사용할 경우 종말점을 쉽게 검출할 수 있다. 그러나 요오드는 물에 대한 용해도가 매우 낮고 휘발성이 커서 KI용액에 녹여서 사용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
(2) 직접 요오드법(Iodimetry)
직접 요…(생략)
[문서정보]
- 문서분량 : 7 Page
- 문서종류 : HWP 문서
- 파일크기 : 65Kb
- 태그(#) : #비타민 #C요오드 #적정 #: #Iodometric #Titration #of #Vitamin #C
- 자료No(pk) : 16152346